한국성장기치과교정연구회는 2015년 초대 회장이신 차봉근 교수님을 주축으로 국내 성장기 교정치료에 대한 학술교류 및 치료법 발전을 위해 창립되었고,
국내 유일의 성장기치과교정 관련 학술단체로서 현재까지 매년 학술집담회와 학술대회를 주최하여 성장기 환자들의 특성에 최적화된 치료법과 학술적 근거에 대한 연구를
발전시켜 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성장기치료에 특화된 성장기교정전문 치과의사들을 교육하고 양성해 오고 있습니다.
성장기 환자들을 치료 성장이 끝난 성인을 치료하는 것과는 여러 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성장이라는 변수가 없는 부정교합을 치료하기 때문에 치료목표 설정이 비교적 쉽고, 치료의 한계 또한 명확하여 술자의 판단을 비교적 단순화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장이라는 변수가 존재하는 유아, 청소년 환자를 치료하는 것은 성인을 치료할 때와는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성인환자는 객관식 문제를 성장기 환자는 주관식 문제를 푸는 것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성장이 활발히 일어나는 환자를 치료하는 것은 술자의 교정치료에 대한 큰 그림 즉 철학적인 사고가 필요합니다.
성장이라는 거대한 숲을 보아야 올바른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고 우리가 목표로 하는 최적의 치료결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의 치과교정학의 역사는 다른 사회 문화적인 부분에서와 같이 미국식 교정학 역사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미국의 치과교정학은 성장기 환자보다 성장이 끝난 성인의 치료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으며 주로 고정식 교정장치를 이용한
치료 메카닉의 발달과 악교정 수술영역에서 매우 큰 발전을 보여 주었습니다.
하지만 이와 달리 유럽의 치과교정학은 주로 성장기 환자들의 치료에 집중하는 경향이 컸고, 주로 가철식 장치와 악기능 장치를 이용한 상악골과 하악골의 성장 조절에 집중하였고,
저작, 연하, 발음, 호흡과 같은 기능의 발달과 관련한 근기능적 치료에 큰 발전을 이루어 왔습니다.
이러한 우리나라 치과교정학의 발달과정의 이유로 일선 치과교정과에서 성장기에 있는 환자들의 치료에 대해 소극적인 경향이 많이 있으며,
성장조절치료의 적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한국을 비롯한 해외 치과교정학계에서도 과거 경조직 위주 치료 초점에서
치열 및 악안면골격의 형태와 기능을 결정하는 근육과 기능적인 문제에 집중하는 쪽으로 흐름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한국성장기치과교정연구회는 성장기 환자의 교정치료에 있어 치료계획과 치료방식 그리고 치료이후의 관리에 이르기까지
성장기 교정의 전체적인 과정에 대해 연구하고 이러한 분야에 관심이 있는 교정의들과의 학술 교류를 통해 성장기 교정의 큰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끊임없는 노력을 할 것입니다.
성장기 교정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해 본 연구회의 문은 항상 열려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